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

온라인 원스톱 대환대출 이용방법

by 마리니즈 2023. 6. 16.
반응형

23년 5월 31일부터 윤석열 대통령의 체감형 금융대책 마련 지시에 따른 후속조치로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이용 개시가 되었습니다. 주요 대출비교 플랫폼, 금융회사 앱에서 53개 주요 금융회사에서 받은 기존대출 정보를 확인 및 새로 받을 수 있는 대출조건을 조회하여 더 유리한 조건으로 원스톱 이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온라인 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는 금융소비자가 손쉽게 더 낮은 금리의 대출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만든 인프라로 금융회사 간 상환절차를 금융결제원 망을 통해 중계하고 전산화하는 시스템(대출이동시스템)과 금융소비자의 의사결정을 충분히 지원하기 위해 플랫폼을 개선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온라인 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는 금융소비자가 자신의 신용등급, 소득, 상환능력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대출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고, 대출이전 절차를 간소화하여 금융소비자의 편의를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됩니다. 온라인 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는 현재 53개 금융회사와 23개 대출비교 플랫폼이 참여하고 있으며, 향후 금융회사와 대출비교 플랫폼의 추가 입점에 따라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온라인 원스톱 대환대출

 

1. 이용방법

온라인‧원스톱 대출 갈아타기는 스마트폰 앱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대출 갈아타기가 가능한 앱에는 ① 대출비교 플랫폼 앱과 ② 주요 금융 회사 앱이 있습니다. 플랫폼 앱에서는 마이데이터를 통해 기존 대출을 확인하고, 여러 금융회사의 대출조건을 비교한 후 선택한 금융회사의 앱으로 이동하여 대출을 갈아탈 수 있습니다. 개별 금융회사 앱에서는 마이데이터 가입 없이도 다른 금융회사에서 받은 기존 대출을 확인할 수 있고, 이후 해당 금융회사의 대출로 곧바로 갈아타는 것을 지원합니다.

[대환대출 서비스(대출 갈아타기) 이용이 가능한 앱 (23.5.31일 기준)]


①대출비교 플랫폼 : 네이버페이, 뱅크샐러드, 카카오페이, 토스, 핀다, B국민카드, 웰컴저축은행
② 금융회사 앱 : (은행) NH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SC제일은행, 기업은행, KB국민은행, 하나은행, 수협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경남은행,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 (저축은행) JT저축은행, KB저축은행, 다올저축은행, 모아저축은행, 신한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 (카드) KB국민카드, 롯데카드, 우리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 (캐피탈) BNK캐피탈, DGB캐피탈, JB우리캐피탈, NH농협캐피탈
* 앱 이름은 금융회사명과 다를 수 있습니다. (예 : 신한은행 - 신한SOL)
** SBI저축은행(6.2일), 현대캐피탈(6.1일) 추가 지원 예정입니다.

 

2. 세부사항

- 서비스 이용 시간은 은행 영업시간인 매 영업일 09:00 ~ 16:00 이며, 서비스 이용 횟수는 제한이 없습니다.

- 다만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는 대출의 경우, 대출계약을 실행한 지 6개월이 경과한 이후에만 시스템을 이용해서 갈아탈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 이용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자 등의 경우, 주요 은행 등의 영업점에 방문해 대출 갈아타기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금융회사간 상환 처리를 전산화한 대출이동시스템을 통해, 새 금융회사 한 곳만 방문해도 본인의 기존대출을 확인하고 상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옮길 수 있는 기존 대출은 53개 금융회사에서 받은 10억 이하의 직장인 대출, 마이너스통장 등 보증‧담보 없는 신용대출이며, 기존 대출에서 갈아탈 수 있는 새로운 대출 역시 동일합니다. 다만 기존 대출을 서민‧중저신용자 대상 정책대출로 갈아타는 것은 보증 여부와 관계없이 가능하다.*새희망홀씨대출, 징검다리론, 새희망드림대출, 사잇돌중금리대출, 햇살론 등

- 인터넷전문은행 비상금대출은 SGI보증이 있어 이용 불가하나, 대상 포함 검토 중입니다.

- 일부 카드사에서 받은 카드론(장기카드대출)을 옮기려는 경우, 플랫폼에서 기존대출로 조회가 되지 않아 갈아타려는 금융회사 앱을 곧바로 이용해야 할 수 있으나, 7.1일부터는 플랫폼에서도 모든 카드론을 조회, 다른 대출로 갈아탈 수 있을 전망입니다. 플랫폼이 아닌 금융회사 앱에서 카드론을 조회, 갈아타는 것은 5.31일부터도 가능합니다.

- 연체대출 또는 법률분쟁, 압류 및 거래정지 상태의 대출 등은 시스템을 이용해 갈아탈 수 없어, 플랫폼과 금융회사 앱에서 해당 사실을 안내할 예정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특례보금자리론 은행 창구 접수 가능합니다.

- 주택금융공사 특례보금자리론 자격조건 및 신청방법

- 주택금융공사 디딤돌대출 자격조건 및 신청방법

- 대출 용어, DSR 과 DTI

- 전세사기피해자 보금자리론 자격조건 및 신청방법